산돌예빛 지역아동센터 ‘LY 배드민턴스쿨’

삼성 꿈장학재단 공모사업 3년차 선정

서명옥센터장 전문 지도 위해 한양대 공공정책 대학원 사회복지 석사전공

입력시간 : 2020-02-14 18:55:48 , 최종수정 : 2020-02-14 22:56:51, 김영복 기자

지역아동센터는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체력에 깃든다 실행


송파구는 풍납동에 위치한 산돌예빛 지역아동센터(센터장 서명옥)에서 오늘도 땀방울을 흘리며 아이들의 함성 소리가 들린다.

 

풍납배드민턴장 (흑바닥)에서 건강한 체력을 통해 자신들의 꿈과 희망을 찾고 이루기 위한 선생님들의 훈련하는 소리와 아이들의 깔깔 거리는 소리가 끊이지 않는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국의 교육소외아동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삼성꿈장학재단의 배움터 교육지원공모사업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2017년부터 2019년 삼성꿈 장학재단으로부터 공모사업에 선정되었으며 장학사업으로 배드민턴을 통한 체력 발달을 촉진하고 있다. 올해로 3년차를 맞이하고 있다.

 

2019년 삼성꿈 장학지원증서 / 사진제공:서명옥센터장

산돌예빛지역아동센터는 지역내 보호 아동을 대상으로 만 18세 미만의 아동이 이용하는 아동복지 시설이다. 이곳에서는 아동의 교육, 보호, 문화, 정서지원, 지역사회연계등을 통해 보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고 정서적, 사회적 지지를 통해 아동의 지속적 발달을 지원하며 특별히 산돌예빛 지역아동

복지센터는 교육학자 페스탈로찌의 Hand, Heart, Hand라는 3H가 조화된 전인교육관과 로크의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 는 지,,체를 지원하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아동복지 서비스를 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곳이다.

 

배드민턴스쿨은 센터 이용아동과 지역의 아동 16명을 대상으로 1년간 진행되며, 강사는 한국체육산업개발()에서 김정한(재능기부)과 송현지(전 한국체육대학교선수출신)와 실무자 박태호(실장)이 협력하여 지도하며, 분기별로 유소년의 대회에도 참가하여 국가대표선수로서의 꿈을 향해 체계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통해 알차게 꾸려왔다. 풍납 배드민턴 클럽(도시관리공단)에서 매주 화요일과 월요일에 진행했으며 우천시를 대비해 실내 배드민턴장을 물색중에 있다. 또한 대한체육회의 지역 자원연계를 통해 월1회 올림픽 배드민턴장에서 지도를 받고 지도선생님이 선물해 주는 맛있는 간식을 통해 아동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서명옥 센터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지역아동센터의 아동들에게 교육의 기회와 꿈을 갖게 해 주신점에 감사드리며, 특별히 올해 3년차이니 만큼 코리아배드민턴 전국대회에 참여 하여 아동들이 자기를 발견하는 새로운 기회의 장을 선사 하였는데 실패했어도 좌절하지 않고 좀더 노력하면 할 수 있다는 의지력을 갖게 하는 동길부여가 되었다.

 이로 인해 아동들의 자존감이 확립되었으며 꿈이 무엇인지를 찾는 계기가 되었으며 아동이 스스로 성장하기 위한 발 돋음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관계자 (서명옥센터장)는 밝혔다. 또한 학업성적이 향상 되는 가하면 또래들과의 관계 계선에 도움이 되었고 특별히 가족과의 여가 활동을 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었다고 아이들은 고백한다고 했다.

위 경험은 아동들에게 자존감 향상 되었고 앞으로 체육지도사가 되고자 하는 꿈을 꾸게 하는데 기여하였다. 기회를 통해 우리의 미래인 아동들이 건강하고 밝게 자라 사회의 주역으로 든든하게 지속적인 자기개발을 통해 성장하길 소망해 본다.

 

대회에 출전한 선수들과 서명옥센터장(좌)/사진제공:서명옥 센터장

 

한편 배드민턴 프로그램은 매주 2시간씩 3회 총38회로 진행되었고 전 국가대표 선수(김동탁 )과 한국체육진흥공단 (김정현코치)지도를 받았으며 이후 한국체육대학교 배드민턴 선수로부터 렛슨지도를 받고 있다. 이에 생활복지사(00)선생님은 체육지도사 자격을 취득하여 2020년에는 배드민턴 아카데미를 만들어 더 많은 아동들이 꿈을 꾸고 그 꿈을 펼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나아가 자주적인 사회인으로 올 곧게 성장하여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 될 것을 기대해 본다.


2020년에는 공동사업을 통해 아카데미를 만들어 좀 더 많은 아동들이 배드민턴을 접하고 자기발견의 동기를 찾는 기회제공의 기회를 갖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좀 더 전문적인 지식과 도움을 주기위해 서명옥 센터장은 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사회복지 석사 과정을 통해 배움이란 끝이없고 희생하는 정신과 봉사정신을 주변 사람들에게 전파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우리시대 작은 영웅이다.

 

전국가대표선수 김정현코치로부터 지도를 받고있는 아이들/사진제공:서명옥센터장


이 사업은 전적으로 후원을 통해 진행 되고 있으므로 이 아이들의 꿈과 희망을 만들어 가는데 함께 해주세요~  

실내에서  운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후원계좌]

신한은행:140 - 011 - 399996



[정치,사회,문화 예술체육 인권 국제 법률 전문기자]  

기사제보 : hidkoo@ naver.com



Copyrights ⓒ 한국의정방송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영복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소상공인연합신문